롤 전통서포터를 위한 아이템 변경방안
서포터의 아이템 변경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문제점에 대해서 언급할께
1. 라이엇이 의도한 그리고 유저들이 예상한 서포터, 그리고 서포터 아이템 변경의 중요한 쟁점은 무엇일까?
1) 미드 마법사형이랑 시너지가 있어서 그놈들이 쓰게 만들면 안됨
<- 이건 시즌2 정글템 너프를 생각하면 될꺼야, 너무 좋아서 라이너가 쓰면 안됨
2) 신흥 ap 준 딜러형 서폿(애니 자이라 등)이 기존의 서폿을 밀어내면 안됨
3) 서폿의 재미를 위해 캐리력을 부여해야함
2.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라이엇의 조치는 무엇일까?
1) 서폿의 돈을 늘려 캐리력 강화, ap아이템 구입 가능하게 함
2) 기존 서폿이 밀리는것 막기 위해 유틸 계열 스킬에 ap계수 추가
3) 기존 서폿 오버데미지 낮추기위해 기본뎀 너프
3. 이러한 라이엇의 조치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바로 전통 서폿의 기본뎀과 데미지 계열 스킬 주문력 약화로
전통 서폿이 신흥 준 딜러형 서폿(애니, 자이라 등)한테 밀릴 것이라는 거지
난 여기에 대한 해결방안을 말하려고 한거야
돈템의 상위템(즉 서폿이 가는 템)에 3가지 요소를 넣는 거지 첫번째는 유틸계수, 두번째는 강인함 관통,
세번째는 노계수 스킬 퍼뎀 패시브(쉽게 말해 노계수 리안드리) 이 세 가지야 이것에 대해서 설명할께
1 유틸계수
ad, ap나 체력, 마나, 방어력, 마방 등이 아닌 새로운 계수로 유틸 계수를 만들자는 거지
이러한 유틸계수는 각종 슬로우, 쉴드, 힐 등 버프와 디버프에 반영하는거야
이렇게 만드는 것과 그냥 유틸성 스킬에 ap를 주는 것이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신흥 준 딜러형 서폿(애니, 자이라 등)과 전통 서폿의 가장 큰 차이는 ap를 올리는 것에 대한 기대치가 다르다는 것이야
미드 출신이기 때문에 ap가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데미지 상승량이 큰, 즉 ap에 대한 데미지 기대값이 높지만,
전통 서폿의 경우 ap에 대한 데미지 기대값이 크지 않다는 것이 문제야
하지만 유틸계수를 준다면, ap가 올라가지 않아 데미지가 상승하지 않지. 더구나 전통 서폿은 유틸이 더 좋다는 점이 강점이기 때문에, 전통 서폿에게 더 유리해. 물론 애니도 스턴과 자기 방어/마방 버프를 가지고 있고, 자이라도 속박과 에어본이 있기 때문에 나쁘지않아. 거기다가 이러한 아이템이 아무리 가성비가 좋더라도, 라인전의 압박과 실질적인 딜이나 탱을 높일 수 없다는 점 때문에 라이너는 가기 힘들꺼야
2 강인함 관통
강인함 관통도 위의 유틸계수와 유사한 논리지
cc기로 존재감을 발휘하는 서폿의 존재감을 높이는 것과, 실질적인 데미지가 증가가 없기 때문에 라이너는 가지 못해
3 노계수 스킬 퍼센트 데미지 패시브 아이템(노계수 리안드리)
위의 유틸계수만 넣는다면, 서폿의 딜은 탱커한테 전혀 안들어갈 것이고, 존재감이 미미하겠지?
노계수 리안드리는 위의 유틸계수로 인한 데미지 존재감 미미한 것을 없애기 위한 거야
스킬에 리안드리 퍼뎀이 묻는다면 서포터의 딜을 무시하기 힘들것이고, 딜 넣는 맛이 조금 더 나겠지
이것이 ap랑 차이는 무엇일까? 단적인 예를 들어보는게 빠를 거야
걍 ap를 올렸을 경우 주문력을 올린 니달리 q와 룰루 q는 당연히 데미지 기대값이 확연히 차이나지
하지만 노계수 리안드리라면 아이템으로 인한 데미지 기대값이 둘다 똑같을 거야
물론 기본데미지는 차이나겠지만.
어째서 노계수 리안드리가 서포터 데미지 증가 답안이냐고 물을 수도 있을거야
노계수 리안드리의 장점은 먼저 재사용대기시간, 그리고 많이 처봐야 마나와 마젠 스탯밖에 영향을 받지 않아
따라서 시너지가 없어. 그렇기 때문에 라인전 부담도 있겠지만 라이너들이 가지 못할꺼야.
거기다가 라이너가 정말로 리안드리 패시브가 필요하면 마관에 주문력 붙어있는 라인드리를 가지 않을까?
시너지가 없다는 점 때문에, 과하게 쎄지지도 않고,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데미지를 주게 만드는 것이 쉬울꺼야
이것 이외에도 몰왕패시브 처럼 평타에 묻거나, 도마뱀처럼 퍼뎀이 아니라 고정뎀 주는 것도 방안이 되겠지만
리안드리 패시브가 제일 괜찮아 보여
음 아직도 납득이 안되는 사람들을 위해서
애니랑 소나랑 비교해서 1에서 3을 다 넣어서 종합적으로 예를들어볼께
기존이면 가면 갈수록 증가하는 ap에 애니랑 소나는 딜격차가 심하겠지?
하지만 바뀐 방안에선 기본뎀 쿨감으로 인해 차이나겠지만
어쨌든 애니는 qwr 노계수 리안드리*3이고
소나는qr 노계수 리안드리*2일 꺼야
아이템으로 인한 데미지 차이가 확실히 줄었지?
거기다 유틸계수 강인함 관통으로 이득은
애니는 e방어/마방에 추가계수 패시브 기절시간 이득
소나는 w힐 e이속 r기절 그리고 오로라에서 이득
그냥 주문력보단 확실히 전통서폿이 살아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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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에 대한 답변
1. 노계수 리안드리 템 퓨어탱이 가지 않을까?
음 일단 내가 생각한 것은 돈템 상위템이야. 퓨어탱이 초반 라인전에 가긴 힘들겠지. 그럼 나중에 뽑으면 되지 않겠냐고?
물론 되지. 하지만 탱로스가 생기지 않을까?
거기다가 현실적으로 생각해보면 보통 게임은 탱이 부족하거나 충분히 딴딴하거나 둘 중 하나 인 상황일꺼야
부족한 상황에선 딜 좀해보겠다고 가면 트롤이겠지, 충분히 딴딴한 상황에서는 뭘가도 상관없고,
하지만 이왕이면 그냥 리안드리를 가지 않을까? 거긴 마관과 주문력 붙어있잖아
2. 라인유지력이 너무 세지지 않을까? cc 오브 레전드가 되지 않을까?
일단 내가 생각한 건 슈렐과 쌍둥이 그림자와 같은 급의 아이템이야
그게 라인전에 나오진 않잖아? 시즌4되서 금방 나온다고 할지 모르겠지만 글쎄...
거기다가 원래 힐과 실드에도 ap계수 있고, cc에 계수 붙이는건 지금 라이엇이 하고 있는 거잖아
ap계수->유틸계수된다고 갑자기 힐 오브 레전드, cc 오브 레전드가 될 것 같진 않은데?
3. ap계수 유틸에 주는거랑 뭐가 차이야?
ap계수로 인한 전통서폿과 신 준딜러형 서폿의 데미지 증가폭을 줄이는 것이 가장 큰 차이지
공격 부분은 ap계수가 아니라 노계수 리안드리 패시브로 아이템으로 인한 격차를 줄이고
유틸 부분은 그대로 증가시켜서 서폿의 캐리력을 높이는 거야
거기다가 너무 좋은 아이템이라 라이너가 가는 걸 막는 작용도 하고